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고려대학교
  • KUPID
  • 블랙보드
  • English

보건통계학과

전 공 별 교 수 요 목

 

 

1. 기초 과목

 

HBA 001 보건학 특론 (Philosophy of Public Health) [2]

공중보건학의 발전과정과 현재에 이르게 된 배경에서 시작하여 미래지향적 필수 요소로서의 건강증진 등에 이르는 Globalized vital issues의 논리적 접근을 배운다

 

HBA 002 전산 자료 처리론 (Data Processing in Health Research) [2]

보건정보의 수집, 분류, 검색과 보건정보의 처리에 관한 비교적 간단한 통계기법에서부터 고도의 분석기법에 이르기까지 강의하며, 직접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SAS 나 SPSS 같은 통계 프로그램의 이용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HBA 003 역학 개론 (Introduction to Epidemiology) [2]

보건분야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역학의 개념과 영역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를 기초로 질병과 관련요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질병의 원인규명을 위한 연구방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실습한다.

 

HBA 004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

건강증진과 보건교육의 이론적 검토와 국내외적으로 실제 진행된 건강증진 사업의 내용과 특수성, 장, 단점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건강증진 방법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HBA 005 연구 설계방법론 (Methodology for Public Health Research Design) [2]

보건학 연구의 기획, 자료수집 방법, 자료처리방법, 처리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교육한다.

 

HBA 006 보건 통계학 II (Biostatistics II) [2]

보건 통계학 I을 수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보건학 분야 연구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구조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료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통계적 추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HBA 007 보건 통계학 I (Biostatistics I) [2]

보건학 분야에서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통계 자료 처리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자료의 수집과 정리 및 기초적인 분석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하며, 이를 통하여 여러 보건학 분야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HBA 009 보건 통계학 실습 (Practice of Biostatistics) [2]

보건학 분야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통계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자료의 입력 및 통계 처리, 그리고 결과의 올바른 해석방법 등에 관한 실습을 한다.

 

HBA 010 보건학 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2]

학부에서 보건학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학의 범위와 제 분야에 관한 원론적 내용을 소개하여, 보건학의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HBA 011 공중보건 영어 (English Communication in Public Health) [2]

Objective of this lecture is for students to improve the ability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in public health fields. This lecture includes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english related to public health issues especially for beginners ins english communication.

English will be spoken in this class.

 

HBA 012 보건통계자료분석(Statistical Analysis of Public Health Data) [2]

보건학분야 연구에서 얻어진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다양한 통계방법에 관하여 배운다. 또한 SPSS나 SAS와 같은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이용법을 직접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실제 자료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HBA 013 영어논문작성과발표 (English Writing and Presentation method for Public Health)

영문 초록 작성 방법을 익히고, 효과적 영어 발표를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HBA 014 보건학논문작성법 (Writing a Public Health Research Paper) [2]

학술잡지 투고, 학회 제출 초록, 학위 논문 등 보건학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 원고의 구조, 논문의 종류에 따른 작성 요령 등 과학 논문의 작성과 관련된 주제를 폭넓게 다룬다.

 
HBA 015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ealth Program) [2]

 

HBC 001 보건학개론Ⅰ(Introduction to Public HealthⅠ)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필요한 보건학에 대한 이해와 역학, 환경보건, 지역사회보건 및 보건정책 관련 개념을 배운다. 또한 보건학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과 질병 현상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운다.

 

HBC 002 보건학개론 Ⅱ(Introduction to Public HealthⅡ)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필요한 보건학적 연구방법론의 원리 및 관련 주제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역학, 환경보건, 지역사회보건 및 보건관리 연구방법의 심화된 개념을 소개한다. 또한 보건학적 연구를 위한 보건통계학의 원리, 개념과 기초 분석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HBC 003 KSPH 아카데미 Ⅰ(KSPH AcademyⅠ)

보건학 분야를 포함한 기초 분야의 최신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담당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한다.

 

HBC 004 KSPH 아카데미 Ⅱ (KSPH AcademyⅡ)

보건학 분야를 포함한 응용 분야의 최신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담당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한다.

 

HBC 005 공중보건과 커뮤니케이션 (Public Health & Communication)

공중보건의 목표인 국민 건강 증진의 달성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며, 세계보건기구(WHO)는 그 중요성을 담아 ‘건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C4H, Communication for Health)'으로 명명한 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지역·사회 수준에서 ‘좋은 건강 산출물’을 도출하기 위해 해당 집단의 긍정적 태도 및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일련의 행위로, 보건정책의 필수불가결한 분야 중 하나로써 만성질환(NCDs, Non-Communicable Diseases)과 감염질환(Communicable Diseases)을 예방 혹은 통제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보건학 전공자들에게 관련 학문을 제공한다.

 

HBC 006 웰니스 산업과 의료시스템 (Wellness industry and Health system)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2년 지식경제부에서 “웰니스” 를 ‘육체적, 정신적, 감성적, 사회적, 지적 영역에서 최적의 상태를 추구하는 것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과 건강하고 활기찬 활동을 위한 인간의 상태‧행위‧노력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했고, 웰니스의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중심의 웰니스 산업이 생겨났다. 이에 ‘웰니스 산업과 의료시스템’ 과목은 보건의료 시스템 내에서 보건인들에게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시각으로 사회 인구집단의 문제를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전공 과목

 

HST 001 보건통계학 개론

필수과목으로서 보건통계학의 전반적인 기초 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보건학 분야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수집과 요약, 단변수 및 다변수 통계모형 설정 방법 및 통계적 추론의 기본 방법 등을 배운다.

 

HST 002 보건통계학 이론

필수과목으로 통계학의 일반 이론, 확률적 사고, 자료의 분포 등에 대해 배우고, 불편추정량, 일치추정량, 최소제곱오차 등의 통계량 특성 및 추정과 검정 이론 등을 배운다.

 

HST 005 임상연구의 통계적 방법론

임상연구 자료에 대한 분석 시 지켜야 할 통계적 원리와 내용에 대해 배운다. 관찰연구의 한계 및 실험연구의 장단점 등에 대해 배운다. 관찰연구의 한계 및 실험연구의 장단점 등에 대해 배우고, 관찰연구 자료를 사용한 인과적 추론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통게적 방법론에 대해 배운다.

 

HST 006 임상시험에서의 통계

임상시험의 필요성, 통계적 관점에서의 윤리적 고려 및 자료 분석 시 필요한 통계적 고려사항들을 살펴보고, 임상시험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 원칙 및 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HST 012 보건자료 회귀분석

선형회귀모형, 로지스틱회귀모형, 포아송 회귀모형 등을 포함한 회귀모형의 이론 및 적용 방법에 대해 배운다. 보건학 자료에서 관찰되는 자료에 대해 회귀모형을 사용한 분석 방법 및 모형 선택 방법들을 배운다.

 

HST 014 범주형 보건자료분석

일반적인 보건학 자료에서 자주 관찰되는 범주형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배우고, 단변수 분석 및 다변수 분석 전략들에 대해 알아본다.

 

HST 015 반복측정 보건자료분석

반복측정 된 자료의 특성을 반영하는 통계적 방법인 반복측정분산분석, 선형혼합효과모형(LMM), 일반화선형모형(GLM) 및 일반화추정방정식(GEE) 등의 분석 방법들에 대해 배우고, 이들 방법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다.

 

HST 017 보건자료 생존분석

사건발생 시간 자료(time-to-event data)를 다루는 방법론 중 하나인 생존분석의 이론적 배경과 분석 방법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 생존자료의 특성 파악, 위험함수와 생존함수의 추정 및 검정, 다변수 분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HST 021 보건자료 메타분석

근거-기반 보건학의 연구방법론 중 하나인 메타분석에 대해 알아본다. 체계적 고찰의 틀 내에서 메타분석의 이론적 개념과 방법론,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의 활용법 등에 대해 배운다.

 

HST 022 보건 빅데이터분석 방법론

국내 보건 빅데이터의 종류 및 현황을 파악한다. 또한 보건 관련 빅데이터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방법을 파악하고, 실제 응용을 실시한다.

 

HST 023 빅데이터분석과 시각화 방법론

탐색적 자료 분석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용량 자료의 다양한 시각화 기법들에 대해 배운다.

 

HST 024 불완전 보건자료 분석 방법론

보건학 연구에서 자주 관찰되는 자료의 특성 중 하나는 결측 자료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측 자료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을 이해하고, 결측자료의 처리 방법에 대해 배운다.

 

HST 030 SPSS를 활용한 보건자료분석

가장 대중화된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를 활용하여 의학/보건학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배운다.

 

HST 031 SAS를 활용한 보건자료분석

보건자료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통계 소프트웨어 중 가장 안정적이고 강력한 프로그램인 SAS의 사용법 및 분석 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HST 032 R을 활용한 보건자료분석

온라인 공개 프로그램으로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R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 및 이를 활용한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배운다.

 

HST 033 SAS/SQL을 이용한 자료처리

빅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효율적인 대용량 자료처리이다. SAS/SQL을 이용하여 기존에 SAS DATA step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대용량 자료처리 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HST 034 SAS를 활용한 통계분석

다양한 형태의 보건자료 통계분석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SAS를 활용하여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분석결과의 정확한 해석 및 가정 검토 등 추가적인 고려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HST 041 보건통계 세미나 I

학위논문 준비를 위해 보건통계 관련 최근 이슈들에 대한 비판적 토론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보건통계학의 이론적 개념을 강화한다.

 

HST 042 보건통계 세미나 II

최근의 보건통계학 발전 경향을 파악하고, 이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HST 051 보건통계 논문세미나 I

최신 보건통계 방법론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HST 052 보건통계 논문세미나 II

최신 보건통계 이론의 확장 및 개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