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고려대학교
  • KUPID
  • 블랙보드
  • English

역학 및 보건정보학과

전 공 별 교 수 요 목

 

 

1. 기초 과목

 

HBA 001 보건학 특론 (Philosophy of Public Health) [2]

공중보건학의 발전과정과 현재에 이르게 된 배경에서 시작하여 미래지향적 필수 요소로서의 건강증진 등에 이르는 Globalized vital issues의 논리적 접근을 배운다

 

HBA 002 전산 자료 처리론 (Data Processing in Health Research) [2]

보건정보의 수집, 분류, 검색과 보건정보의 처리에 관한 비교적 간단한 통계기법에서부터 고도의 분석기법에 이르기까지 강의하며, 직접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SAS 나 SPSS 같은 통계 프로그램의 이용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HBA 003 역학 개론 (Introduction to Epidemiology) [2]

보건분야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역학의 개념과 영역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를 기초로 질병과 관련요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질병의 원인규명을 위한 연구방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실습한다.

 

HBA 004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

건강증진과 보건교육의 이론적 검토와 국내외적으로 실제 진행된 건강증진 사업의 내용과 특수성, 장, 단점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건강증진 방법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HBA 005 연구 설계방법론 (Methodology for Public Health Research Design) [2]

보건학 연구의 기획, 자료수집 방법, 자료처리방법, 처리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교육한다.

 

HBA 006 보건 통계학 II (Biostatistics II) [2]

보건 통계학 I을 수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보건학 분야 연구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구조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료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통계적 추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HBA 007 보건 통계학 I (Biostatistics I) [2]

보건학 분야에서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통계 자료 처리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자료의 수집과 정리 및 기초적인 분석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하며, 이를 통하여 여러 보건학 분야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HBA 009 보건 통계학 실습 (Practice of Biostatistics) [2]

보건학 분야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통계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자료의 입력 및 통계 처리, 그리고 결과의 올바른 해석방법 등에 관한 실습을 한다.

 

HBA 010 보건학 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2]

학부에서 보건학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학의 범위와 제 분야에 관한 원론적 내용을 소개하여, 보건학의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HBA 011 공중보건 영어 (English Communication in Public Health) [2]

Objective of this lecture is for students to improve the ability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in public health fields. This lecture includes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english related to public health issues especially for beginners ins english communication.

English will be spoken in this class.

 

HBA 012 보건통계자료분석(Statistical Analysis of Public Health Data) [2]

보건학분야 연구에서 얻어진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다양한 통계방법에 관하여 배운다. 또한 SPSS나 SAS와 같은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이용법을 직접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실제 자료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HBA 013 영어논문작성과발표 (English Writing and Presentation method for Public Health)

영문 초록 작성 방법을 익히고, 효과적 영어 발표를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HBA 014 보건학논문작성법 (Writing a Public Health Research Paper) [2]

학술잡지 투고, 학회 제출 초록, 학위 논문 등 보건학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 원고의 구조, 논문의 종류에 따른 작성 요령 등 과학 논문의 작성과 관련된 주제를 폭넓게 다룬다.

 
HBA 015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ealth Program) [2]

 

HBC 001 보건학개론Ⅰ(Introduction to Public HealthⅠ)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필요한 보건학에 대한 이해와 역학, 환경보건, 지역사회보건 및 보건정책 관련 개념을 배운다. 또한 보건학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과 질병 현상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운다.

 

HBC 002 보건학개론 Ⅱ(Introduction to Public HealthⅡ)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필요한 보건학적 연구방법론의 원리 및 관련 주제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역학, 환경보건, 지역사회보건 및 보건관리 연구방법의 심화된 개념을 소개한다. 또한 보건학적 연구를 위한 보건통계학의 원리, 개념과 기초 분석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HBC 003 KSPH 아카데미 Ⅰ(KSPH AcademyⅠ)

보건학 분야를 포함한 기초 분야의 최신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담당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한다.

 

HBC 004 KSPH 아카데미 Ⅱ (KSPH AcademyⅡ)

보건학 분야를 포함한 응용 분야의 최신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담당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한다.

 

HBC 005 공중보건과 커뮤니케이션 (Public Health & Communication)

공중보건의 목표인 국민 건강 증진의 달성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며, 세계보건기구(WHO)는 그 중요성을 담아 ‘건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C4H, Communication for Health)'으로 명명한 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지역·사회 수준에서 ‘좋은 건강 산출물’을 도출하기 위해 해당 집단의 긍정적 태도 및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일련의 행위로, 보건정책의 필수불가결한 분야 중 하나로써 만성질환(NCDs, Non-Communicable Diseases)과 감염질환(Communicable Diseases)을 예방 혹은 통제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보건학 전공자들에게 관련 학문을 제공한다.

 

HBC 006 웰니스 산업과 의료시스템 (Wellness industry and Health system)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2년 지식경제부에서 “웰니스” 를 ‘육체적, 정신적, 감성적, 사회적, 지적 영역에서 최적의 상태를 추구하는 것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과 건강하고 활기찬 활동을 위한 인간의 상태‧행위‧노력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했고, 웰니스의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중심의 웰니스 산업이 생겨났다. 이에 ‘웰니스 산업과 의료시스템’ 과목은 보건의료 시스템 내에서 보건인들에게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시각으로 사회 인구집단의 문제를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전공 과목

 

HEI 001 의료정보학 (Medical Informatics) [2]

의료정보의 수집, 분류 및 검색, 의료정보의 처리, 그리고 의료정보에 의한 의사결정 및 행동지침에 대해 강의한다.

 

HEI 002 임상의료정보학 (Clinical Informatics) [2]

주로 임상 과정에 초점을 맞춘 의료정보학의 한 분야로 병원정보시스템, 환자 의무기록 관리, 생체 신호와 영상처리, 보건의료망과 보건의료 정보시스템에 대해 강의한다.

 

HEI 003 의료정보학 세미나 (Seminar in Medical Informatics) [2]

의료정보 분야의 최신 논문과 문헌을 통해 최근의 주된 관심사 및 내용에 대하여 고찰하고 토론을 통하여 비교 검토한다.

 

HEI 004 역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2]

역학연구의 기획, 자료수집방법, 자료처리방법, 처리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HEI 005 임상역학 (Clinical Epidemiology) [2]

임상의학에서 환자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나 현상을 역학적인 원리와 방법을 응용하여 과학적인 관찰과 해석을 유도하도록 강의한다.

 

HEI 006 감염병역학 (Epidemiology of Infectious Disease) [2]

감염성질환의 자연사를 중심으로 감염병의 생태학적 특성과 역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감염병 발생의 예방과 관리에 대하여 강의한다.

 

HEI 007 병원감염관리 (Hospital Epidemiology and Infection Control) [2]

병원감염의 규모와 증가추세의 위험요인들에 대하여 강의하고, 병원감염 발생의 예방과 관리에 대하여 강의한다.

 

HEI 008 만성병역학 (Epidemiology of Chronic Disease) [2]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만성병 증가추세의 요인과 문제점, 그리고 중요성에 대하여 강의하며, 만성병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에 기반한 접근방식에 대하여 강의한다.

 

HEI 009 약물역학 (Pharmacorepidemiology) [2]

약물 사용 감시자료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구집단에서 시간, 장소, 특정 집단에서의 약물 사용의 적정성을 기술하고 예상하지 않았던 약물 유해반응을 찾아내는 분석 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HEI 010 고급 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2]

최근에 개발되는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독립된 연구를 위한 고급 통계적 기법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응용 능력을 함양한다.

 

HEI 011 역학세미나(Seminar in Epidemiology) [2]

역학 분야의 최신논문을 통해 이들의 내용, 연구설계 및 분석에 대하여 고찰하고, 최근의 역학 연구방법과 동향에 대하여 토론을 통하여 비교 검토한다.

 

HEI 012 고급역학(Advanced Course in Epidemiology) [2]

통계이론을 적용한 역학연수방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HEI 013 중급 통계학 (Intermediate Statistics) [2]

보건 통계학 I을 수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비모수분석, 생존분석, 불균형 자료에 대한 분산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 자료의 특성에 알 맞는 통계 처리 방법에 대해 배운다.

 

HEI 014 의료정보학 특론(Topics in Medical Informatics) [2]

의료정보 분야의 최근 주된 관심사와 의료정보학의 동향에 대하여 고찰하고 검토한다.

 

HEI 015 역학특론(Topics in Epidemiology) [2]

역학 분야의 최근 주된 관심사와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고 검토한다.

 

HEI 016 산업역학 연구방법 및 사례 (Research Methods and Case Studies of Occupational Epidemiology) [2]

산업역학 연구의 연구방법론을 강의하고, 산업역학 연구 사례를 통해, 산업역학 연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HEI 017 보건의료정보학(HEALTH&MEDICAL INFORMATICS)

보건의료정보학의 입문과목으로 보건의료정보학의 기본개념,용어,각 분류와 영역별 기초 내용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 강의를 수강한 학생은 보건의료정보학의 정의와 역사를 설명할 수 있고, 보건의료정보학의 영역을 나눌 수 있으며, 각 영역별 주요 개념과 응용분야를 다룰 수 있다.

 

HEI 018 역학논문 작성과 출판 (Writing and Publishing Epidemiology Papers) [2]

역학논문의 각 구성내용 (제목, 초록,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토의, 참고문헌 등)들의 작성 원칙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완성된 논문의 출판과정을 이해하며 이러한 작성법과 절차를 자 신의 논문작성 및 출판과정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논문작성을 진행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강을 원칙으로 한다.

 

HEI 019 공중보건정보학(PUBLIC HEALTH INFORMATICS)

 

HEI 021 사회역학(community epidemiology)

 

HEI 023 코호트 연구의 적용(Application of Cohort Studies)

코호트 연구의 개념, 진행방식, 자료분석 및 결과해석에 대하여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 학습한다. 코호트 연구의 역학적 방법론을 관련 논문들을 통해 학습하므로서 보건학 연구 계획에 적용하도록 한다.

 

HEI 024 암역학(Cancer Epidemiology)

암에 대한 분포 및 유발인자 그리고 예방대책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의 암발생 및 암사망 현황을 살펴보고, 위험인자들을 폭넓게 학습한다.

특히 암발생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흡연,음주,육체활동,비만,식이습관, 감염 및 직업적 요인등 환경적 인자와 유전적 인자, 유전-환경상호 작용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한다. 우리나라에서의 호발암인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등에 대해서는 역학 및 보건학적 예방대책을 교육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한다.

 

HEI 025 환경역학 (Environmental Epidemiology)

환경 요인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즉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및 사회적 환경 요인들이 인구집단의 건강상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발표된 역학 연구들을 근거로 학습한다.

 

HEI 026 환경 및 산업역학(Environmental and Occupational Epidemiology) [2]

환경요인 및 작업환경에 존재하는 위해요인과 관련된 복합적인 보건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역학적인 연구방법과 이론을 강의한다.

 

HEI 027 역학 연구사례 분석 (Critical Reviews of Epidemiologic Studies)

주요 역학 연구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역학 연구의 개념, 진행방식, 자료분석 및 결과해석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세계적인 코호트 연구, 환자대조군 연구 및 임상역학연구들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연구 진행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HEI 028 의사결정방법론 Decision Making Methodology [2]

보건의료분야에서 특히 중요한 의사결정론의 확률적 원리를 이해하고, 특히 베이즈 정리와 사 후확률, 의사결정분석법, 시물레이션, 메타분석과 체계적 고찰, 임상지침, 의사결정나무분석법, 경제적 평가방법론 등의 다양한 근거중심의 의사결정방법론을 익히고 위험부담을 최소로 하는 최선의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HEI 029 공중보건위기대응 및 관리(Public Health Crisis Management) [2]

신종전염병, 생물테러, 지진 등 자연재해와 지구온난화 등 각종 인공적 재해들은 대량으로 인 구집단의 건강을 직접 위협하는 공중보건위기상황으로, 이들의 공중보건학적 중요성, 기본특성과 분류, 역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공중보건위기상황에 대비·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HEI 030 보건영양역학 세미나(Seminar in nutritional epidemiology) [2]

보건영양역학저널들을 리뷰/토론하는 세미나과목으로,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으로 나타나는 암이나 뇌,심혈관질환 등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영양소들과 식사패턴 등을 논의하고, 보건영양관련 문제들에 대한 역학적 접근법들을 토론한다. 대규모 역학관찰연구와 임상시험연구 결과들이 차이를 보이는 경우들을 소개하고, 보건영양정책 결정을 위한 역학적인 근거들을 논의한다.

 

HEI 031 보건영양역학 (Nutritional Epidemiology) [2]

보건영양역학의 정의와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식품섭취가 질병발생에 미치는 연관성 및 인과관계를 조사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배우며, 영양역학에 관련된 논점들을 다루고 연구설계, 실행 및 발표를 위한 문헌들을 비판적으로 리뷰할 수 있는 능력을 연습한다.

 

HEI 032 국제여행과 보건(International Travel and Health) [2]

국제여행은 우리나라에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될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국제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보건학적 문제에 대한 위해평가법과 예방조치의 원칙과 방법, 국제보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여행의학과 열대의학의 주요 질환에 대한 이해, 감염병 역학의 국제적 접근방법, 국제여행자 건강정보학, 국제여행과 신종감염병의 전파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HEI 033 병원역학 (Hospital Epidemiology and Imrection Control) [2]

각종 병원에서 발생하는 사고 및 감염관련 의료사고를 파악하고, 국내외 병원 사고예방 및 감염관리 활동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병원사고와 감염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한다.

 

HEI 034 손상역학 (Injury Epidemiology) [2]

최근 보건학의 주된 관심사인 손상의 기본개념에 대해 강의하고, 손상감시와 손상자료 분석을 통해 손상과 관련된 연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HEI 035 역학조사방법론과 사례 (Field epidemiology) [2]

역학조사 또는 현장역학은 질병이 유행하였을 때, 유행규모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밝혀 필요한 조 치를 수행하여 유행을 종식시키고 유행의 재발 예방을 위한 대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감시체계, 기술역학, 분석역학, 작전역학 등 다양한 역학적 전문 지식과 현장에서 접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현장 능력이 필요하며, 이 과목을 통해 서 학생들은 다양한 역학조사 사례를 통해서 역학조사의 방법론과 기술을 익히며, 유행특성에 따 라 질병유행을 관리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HEI 036 방사선역학 (Radiation Epidemiology) [2]

방사선으로 인한 인구집단에서의 건강영향을 보건학 및 역학적 연구들을 통해 학습한다. 즉 직업 적인 방사선 노출, 진단 및 치료과정에서의 방사선 노출, 방사선 사고로 인한 노출 등 다양한 인 구집단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을 학습함으로서 방사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책을 마련한다.

 

HEI 037 R을이용한탐색적데이터분석과모델링(Exploratory data analysis and statistical modeling using R)

변수들의 변이를 기술하고 변이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데이터과학의 중심 주제이다. 탐색적 데이터 분석과 통계적 모델링은 이 주제를 구현하는 데이터 분석영역이다. R은 다양한 패키지들을 통해 데이터를 정제하고 변형하고 시각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통계적 모델링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하다. 본 과목은 1) 탐색적 데이터 분석과 통계적 모델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2) R과 RStudio를 이용하여 탐색적 데이터분석과 통계적 모델링을 구현하며 3) 모델의 해석과 선택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HEI 038 역학연구에서의 자료분석법 (Data analysis in epidemiologic study) [2]

역학연구의 설계에 대한 이론 및 역학연구 유형별 자료분석 방법과 통계분석의 실제를 함께 학습한다. 또한 자료분석 시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한 극복전략을 학습한다.

 

HEI 039 경시적자료분석및생존분석(Longitudinal data and survival analysis using STATA)

반복측정자료 및 다수준자료, 생존자료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STATA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분석을 수행한다.

 

HEI 040 R과 RStudio를 이용한 데이터과학 기초(Introduction to data science with R and RStudio) [2]

R은 의학연구분야의 가장 보편적인 통계분석 프로그램이며, RStudio는 R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통합개발환경이다. R과 RStudio는 전형적인 통계분석을 넘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나아가 재현가능한 연구도구를 통해 자료분석, 커뮤니케이션, 논문작성을 하나의 환경 내에서 실행할 수 있다. 본 과목은 R과 RStudio를 활용한 1) 기본 통계분석 방법 2) 데이터조작과 시각화 3) 재현가능연구도구의 활용 4)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계학습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한다.

 

HEI 041 보건의료메타분석(Meta-analysis in Medicine & Public Health) [2]

수많은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통합•분석하여 합리적인 결론에 이르기 위한 메타분석방법론을 학습한다. 더불어 R 및 STATA를 이용하여 실제 메타분석을 실습한다.

 

HEI 042 보건의료메타분석심화(Advanced Meta-analysis in Medicine & Public Health) [2]

메타분석의 기초이론에서 확장한 심화된 메타분석 방법을 다룰 것이며 이를 통하여 실제 보건의료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메타분석의 special topic은 연구자들의 연구방법론 이해도를 향상 시킬 것이다.

 

HEI 043 역학연구의자료분석(Data Analysis of Epidemiological Studies) [2]

임상 혹은 보건학 연구를 위한 역학 자료는 그 자료원에 따라 연구 목표에 맞게 자료를 정리하고 해석하고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본 강의에서는 역학 전공자와 보건학, 임상의학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역학자료의 자료원에 맞는 자료 분석 방법과 연구 목적에 따른 주요 통계 분석 방법을 다룬다.

학생들은 강의를 통해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매 수업마다 간단한 부석을 직접 해 보도록 할 예정이다.

 

HEI 044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in public health) [2]

이 과목에서는 보건학분야의 사례를 중심으로 질적연구방법의 정의, 종류, 수행방법, 그리고 장단점을 배운다.

 

HEI 045 보건학에서의여성건강이슈 [2]

성차에 따른 건강의 차이와 여성에서만 나타나는 건강 상태와 그에 관한 역학 연구를 살펴본다.

생식 건강과 관련된 요인과 함께 건강과 질병의 발달 기원설이나 건강의 생애주기적 접근 방법에서 강조되는 태내 환경과 임신과 출산 관련 여성의 건강 지표에 대해서도 다룬다.

 

HEI 046 현장역학(Focus on Field Epidemiology) [2]

현장역학은 역학의 기본원리를 보건현장에 바로 적용하여 적시에 보건문제를 해결하는 역학의 한 분야이다. 여기서는 다양한 역학조사 사례를 바탕으로 현장역학의 원칙, 역학조사의 설계방법, 조사단계와 방법론, 가설의 설정과 검정, 역학조사 결과으 분석과 해설 방법을 익힌다.

 

HEI 047 유전역학(Genetic epidemiology) [2]

보건학 연구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유전 역학의 연구설계, 유전 정보분석 방법, 유전 정보 분석도구 등에 대해 다룬다.

 

HEI 048 중재연구와역학적근거생성(Interventional studies and epidemiologic evidence synthesis) [2]

임상시험, 보건 프로그램을 통한 중재 연구를 기획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중재연구를 통해 얻은 자료에서 역학적 근거를 생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중재 연구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룰 수 있다.

 

HEI 049 임상역학연구의방법과실습(Clinical Epidemiology Research:method and practice) [2]

건강보험공단 자료나 병원 공통데이터모델 자료를 이용한 자료를 이용하여 기술, 분석 역학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인구 집단의 임상자료를 통해 건강 상태의 변화, 질환의 예후, 치료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HEI 050 생식역학 (Reproductive Epidemiology) [2]

여성과 남성의 생애주기에 걸친 생식 건강 지표와 관련된 자료원, 생식 건강 분야의 최근 이슈에 대해 배운다. 이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생식 보건 분야의 역학 연구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룰 수 있다.

 

HEI 051 모자보건 (Maternal and Child Heath) [2]

수태 전기, 임신, 출산 및 산욕기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모체의 건강 문제, 산전후 관리, 그리고 태어난 아기의 출생 초기 발달과 성장에서 보이는 건강 문제와 관리, 국제보건에서의 모자보건의 문제에 대해 배운다. 이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모자보건 분야의 연구와 사업을 직접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HEI 052 공중보건감시특론(Topics on public health surveillance) [2]

건강수준과 질병에 대한 감시는 현대 공중보건학의 근간을 이루는 부분으로 특히 정보학의 발달로 점차 그 중요성과 유용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공중보건감시의 원리, 전략, 평가 및 분석 등 공종보건감시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기식과 술기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